건강습관 키우기
1. 자연스럽게 움직입니다.
굳이 헬스장에서 몇 시간씩 운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차를 타는 대신 걸어 다니고, 마당이나 정원을 돌보며, 하루 종일 더 많이 움직이면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합니다. 낮은 강도의 활동이 전반적으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오키나와 사람들은 매일 조상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사르디니아 사람들은 카페 등에서 정기적으로 '해피아워'를 즐깁니다. 달리기, 명상, DIY 프로젝트 도전과 같은 방법도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최소 2시간은 자연 속에서 보내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배부를 때까지 먹지 않습니다.
대신 80% 정도 배 부른 느낌이 들면 식사를 멈춥니다. 낮이나 초저녁에 소량으로 식사하고, 밤에는 과식을 피합니다. 또한 TV나 디지털 기기를 보면서 먹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4. 고기를 적게 먹습니다.
과일, 채소, 콩류 등 식물성 위주의 식단을 섭취합니다. 단백질 섭취도 동물에 의존하기보다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콩류를 주로 섭취합니다. 예를 들어, 통조림 병아리콩 한 컵에는 단백질이 18g 들어 있습니다.
5. 술은 적당히 마십니다.
알코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지만, 적당한 양의 술을 규칙적으로 마신다는 점은 괜찮습니다.
6. 건전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실제로 심장병 위험을 조사한 프래밍햄 연구에서는 흡연, 비만, 행복, 심지어 외로움도 전염될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친구나 가족에게 전화, 문자, 이메일 등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권장합니다.
